[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는 19일 미래산업국 소관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청취하고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에너지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운을 뗀 뒤 "폐쇄 후 지역경제, 일자리 영향 등을 분석하여 주민주도형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오인환 위원(논산1)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들이 도시가스 공급에서 제외되는 현실"이라며 "비용문제로 인해 단기간 내 어려울지라도 지역별로 에너지 복지에 차별받는 일이 없도록 공급기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근본적인 대안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길연 위원(부여2)은 "송전선로 문제만 보더라도 낙후된 충남 남부지역이 불이익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송전선로 주변지역을 신속히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지중화율 향상이나 분산형 전력생산·소비 시스템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은 "충남이 아시아 최초로 '탈석탄동맹'에 가입한 것을 환영한다"며 "지역별로 소비할 만큼 자체 수급하도록 하는 에너지정책을 국가정책화 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장헌 위원(아산4)은 "도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정책을 지지한다"며 "충남만의 대안발전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도민의 참여을 이끌어 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사업 추진의 선결조건"이라고 조언했다.

이공휘 위원장(천안4)은 "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예산부담이 크더라도 도시가스 보급률과 송전선로 배관 등의 문제에는 각별히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