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조문현 기자] 공주시가 기업과 시민, 지자체가 함께 도시문제 해결 솔루션을 구축하는 스마트 챌린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19일 공주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20년 스마트 챌린지 본사업 평가 결과 공주시·부여군을 비롯해 서울 성동구 등 전국 4곳이 스마트타운 챌린지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주와 부여는 지난해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종합계획 수립 지원 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민관이 함께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이번 후속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본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는 쾌거를 올렸다.

스마트 챌린지는 민간 기업의 아이디어로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 솔루션을 실증, 구축하는 사업으로, 사업 규모가 가장 큰 '시티'와 중간 규모인 '타운', 소규모 '솔루션'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눠 추진된다.

이에 따라 공주시와 부여군에는 국비 20억 원을 포함, 총 40억 원을 투입해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연계한 스마트 백제길을 조성하고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김정섭 시장은 "오랜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최첨단 혁신 서비스를 만나 새로운 관광 모델로 재탄생하게 될 예정"이라며, "공주와 부여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사례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공주=조문현 기자 cho711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