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통합으로 후보재편 불가피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 총선을 50여일 앞두고 공천 과정에 대한 잡음이 지역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각 정당별로 총선 후보자를 정하기 위한 경쟁이 절정으로 치닫으면서 일부 예비후보들의 당내 갈등이 표면화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충청권에서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전략공천지와 추가 후보자 공모지로 요청한 대전과 충북에서 파열음이 나오기 시작했다.

우선 민주당 박영순 대전 대덕구 예비후보는 18일 오전 대전시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공관위의 결정은 그 과정 자체가 밀실야합”이라며 반발했다. 그는 “민주당이 줄기차게 말해온 시스템 공천의 결과가 이런 것인지 분노를 금할 길 없다”며 “어리석은 선택을 당장 멈추고 합리적 절차에 따라 공정경선을 실시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예비후보는 공관위에 재심을 신청하고,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돼 있는 박종래, 최동식 두 후보에게도 공동대응해 줄 것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당초 후보 단일화 시도를 도모했던 박종래·최동식 두 후보는 공관위의 대덕구 전략공천지 요청과 관련해 묵묵부답으로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충북지역 선거판도 들썩이기 시작했다. 충주에서는 김경욱 예비후보가 단수로 공천되자, 탈락한 나머지 3명의 예비후보들이 재심을 요청하는 등 반발에 나섰다.

또 중부 3군(증평·진천·음성)은 이미 등록된 3명의 예비후보를 두고 최근 후보자를 추가적으로 공모하기로 하면서 내부 균열이 생겼다.

여기에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받아온 임호선 전 경찰청 차장이 때맞춰 중부 3군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의 투명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예비후보들의 반발을 무마시키려면 상대 후보를 단숨에 제압할 중량감 있는 인물이 전략공천 돼야 한다”며 “반대의 경우 오히려 역풍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통합으로 후보자 선출에 재편이 불가피하게 된 야권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으로는 대전 서구을과 청주 흥덕구다. 청주에서는 미래통합당 출범과 함께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이 뒤늦게 경쟁에 뛰어들면서, 표밭을 다져왔던 예비후보들과의 신경전이 점화되고 있다. 또 대전 서구을의 경우는 기존 한국당 양홍규 전 서구을 당협위원장과 새보수당 윤석대 중앙당 사무총장이 예비후보로 등록돼 있는 상황에서 후보 선출에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린다.

최근 전개된 통합당 공천 면접 일정에서 양 후보가 제외되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양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예고했다가 잠정 연기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