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자치제 등 제시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윤형권 더불어민주당 세종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8일 어진동 선거사무실에서 △대중교통단계적 무료화 △마을버스자치제 △1번국도 BRT노선 도입 △자전거고속도로 건설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윤 예비후보가 제시한 ‘마을버스자치제’는 세종시가 국비와 시비로 전기버스를 지원하고, 주민들은 노선을 결정하고 주민자치회에서 마을버스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마을버스자치체의 전기버스 도입은 미래지향적이며 운영비가 적게 드는 점과 미세먼지 저감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버스 구입은 환경부와 세종시의 보조금으로 가능해 주민 부담을 더는 방안이다. 운영비도 주민 일인당 한 달에 1000원이면 충분하다는 계산이다.

윤 예비후보는 대중교통 단계적 무료화로 대중교통(버스) 분담률을 2024년까지 30%, 2030년까지 60%까지 끌어 올린다는 전략이다. 대중교통 무료화에 따른 재원 마련은 세종교통공사에 복합환승센터를 운영하게 해 재정자립을 지원하고 광고수익을 올리도록 버스 후면광고 허용 법률 지원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윤 예비후보는 “세종은 대중교통 중심으로 계획 건설돼 도시의 교통이 대중교통 중심이 되지 않으면 교통혼잡으로 도시 기능이 쇠퇴되고 주차 문제 등으로 도시발전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대중교통 교통 분담률을 현행 13.6%에서 70% 이상으로 올려 교통불편을 획기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대중교통 혁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세종=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