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 유출사고…방사능공포
대전 유성을 후보들 공약 전쟁
안전법 제정·현장점검 등 분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최근 발생된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세슘 유출사고로 원자력 안전 문제가 오는 4월 총선 핫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당 차원에서 유출 사고 현장을 점검하는가 하면 각종 관련 세부 공약을 준비하는 등 지역구 챙기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18일 유성을 지역 예비후보자들에 따르면 총선 준비 과정에서 원자력 안전 관련 공약 확보에 여념 없었다.

이는 지난달 3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원자력연 방사성 물질 방출사건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당시 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 인공방사성 핵종이 원자력연 내 자연증발시설에서 흘러 인근 하천으로 배출된 것이 최종 확인됐다.

잊을 만하면 반복되는 원자력연 방사성 누출 사고로 인해 특히 유성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며 오는 4월 치러질 총선에서 해당 지역구(유성 을) 후보들의 공약전쟁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예비후보는 ‘원자력안전정보 공개 및 소통에 관한 법률’을 조속히 제정해 원자력안전정보 공유센터 설치 등을 강력하게 촉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예비후보는 “이번 사고의 유출 원인으로 자연증발시설 운영과정에서 관리부족으로 발생한 인재로 발표하고 연구원 주변의 토양과 하천수의 방사능 농도가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주민불안을 해소하기에는 설명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필요하다면 법적ㆍ제도적ㆍ재정적 방안을 마련하고 속히 방사성물질의 위협으로부터 주민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종남 예비후보는 원자력연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김 예비후보는 “추가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누출 가능성 있는 부분에 대해 전체 전수조사를 요청하고 그 과정에 지역 주민, 외부전문가 참여해 과정 검증하도록 하는 부분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육동일 예비후보는 “원자력연은 원자력 문제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정확히 공개하고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갖고 합리적으로 토론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자유한국당 김소연 예비후보는 “원자력연 내 공간들의 안전점검이 더 확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보강하고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