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작금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비상경제 시국으로 규정한 건 그만큼 상황이 위중하다는 반증이다. 문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 "현재 상황은 생각보다 매우 심각하다.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특단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또 "비상경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읽힌다. 외국 정부가 한국의 방역수준을 칭찬할 정도로 대처를 잘하고 있지만 코로나19의 기세는 꺾이지 않고 있다. 국내에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면서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확진된 환자 3명은 감염원이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 지역사회 감염은 종전의 환자 발생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다. 당국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방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비상시국에는 대증요법이 아닌 특단의 조처가 있어야 한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자영업에 이르기까지 최악의 위기국면을 맞고 있다. 충남 현대자동차 아산공장은 중국산 부품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공정이 멈춰서기도 했다. 마트, 음식점 할 것 없이 이용객이 줄어 적자가 쌓이고 있다. 졸업식 등 각종 행사 취소로 꽃 판매가 급감하자 화훼농가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책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게 당장 급한 건 자금조달이다. 특별금융 지원을 해서라도 피가 돌게 해줘야 한다. 자영업자들이 임대료를 못 낼 지경이라고 아우성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건물주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한다면 큰 보탬이 될 것이다. 국민들의 과도한 불안이 소비를 위축시키고 있다. 경기가 숨통을 틀 수 있게 국민들이 적극 협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