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지 문제 해결 못해 활용 의문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우암 송시열의 실제 거주지인 송자고택 역사공원 조성사업이 사유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며 향후 개방 가능성에 물음표가 찍히고 있다.

대전시가 송자고택을 중심으로 한 역사공원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토지 소유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용역이 진행되면서, 추후 공원 조성 후 개방성을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동구 소제동 송자고택을 중심으로 역사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공원 조성용역을 진행 중이다.

우암 송시열이 실제 거주했던 조선시대 가옥 송자고택은 소제지구가 재개발 바람이 불면서 공원으로의 활용방안이 논의된 바 있다.

시는 2018년 용역설계비 20억원 확보, 지난해부터 오는 6월까지 용역을 실시하는 중이다.

당초 시가 용역설계비를 확보했지만 송자고택을 재정비촉진지구에 포함하는 계획을 세우면서 해당 용역진행이 몇 개월 늦춰지기도 했다.

문제는 현재 송자고택이 사유지라는데 있다.

송자고택은 1995년 시의 문화재자료 제39호로 등록된 지역 문화재이기도 하지만 현재 시민들의 관람이 불가능하다.

소유주가 개방을 허용하지 않은 탓이다.

현재 송자고택은 특정 행사가 진행될 때에만 한시적으로 개방을 허용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송자고택이 사유지인 특성을 반영했을 때 역사공원으로 조성되더라도 영구적인 활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공원 조성 후 소유주가 일시적으로 활용 및 개방을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추후 상황은 충분히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 내 한 전문가는 “송자고택은 이전 여부를 놓고 논쟁을 이어오다 공원 조성으로 선회한지 얼마 되지 않아 구체적인 방안은 이제부터 마련해야 할 문제”라면서도 “부지매입 등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않을시 공원으로 조성되더라도 개방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유성구의 온천수공원의 경우, 구의 전통과 정체성을 담고 있지만 모 호텔의 소유이기 때문에 구에서 제대로 된 활용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가 그동안 송자고택을 재정비촉진지구로 포함 및 활용방안 구상에 공을 들여온 만큼 송자고택 부지의 소유주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시는 결정된 사안은 없다지만 앞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송자고택 소유주에게 오랫동안 공원 조성에 대해 전달해 왔기 때문에 소유주 또한 공원 조성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며 “사유지인 송자고택 활용 문제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