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경영안정자금 온힘
신기술 적용·폐업 컨설팅도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시가 내수침체 등으로 위기에 직면한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1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원에 나선다.

시는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 감염증(코로나19, 이하 폐렴) 확산과 함께 최근의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매출하락 등의 어려움을 겪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종합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지역경제의 상당비중을 차지하는 소상공인의 활력 및 자생력 제고를 위해 올해 소상공인과를 신설하고 지원대책을 마련해 왔다.

현재 지역 내 소상공인 사업체 수는 전체 사업체 가운데 83.4%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지원을 매출 확대·비용부담 완화, 경쟁력 강화·혁신성장지원, 재도약·사회안전망 강화, 지속 가능한 자영업 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으로 나누고 16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올해 2500억원 규모의 대전사랑(가칭) 지역화폐를 발행해 소비 촉진을 유도할 계획이다.

폐렴 대응 긴급자금지원 외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도 1200억원에서 올해 14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신중년 근로자를 6개월간 고용유지 시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디지털·인공지능(AI)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상점(권) 3곳을 구축해 온라인 주문, 고객·재고 관리, 상권 분석 등을 도와 자생력 강화에도 나선다.

빈 점포가 증가하는 위기 상권 3곳을 지정하고 상권당 10억원을 제공하는 상권특화사업과 함께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및 시설현대화를 통한 쾌적한 쇼핑환경 조성사업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폐업 위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사업정리 비용과 사업정리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대전형 유급병가제 도입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원도심에는 소상공인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금융 지원과 경영 컨설팅을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이다.

허태정 시장은 “소상공인은 지역경제의 뿌리로 소상공인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22년까지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소상공인의 어깨를 가볍게 하고 소상공인과 시민모두가 잘 사는 대전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