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이르면 내달 공모 돌입 예정
3차례 공모 무산에 우려 시선
코레일과 수익성 확보 등 조율
주거비율 등 기업 의견도 고려
신중모드…허태정 시장 적극성 보여

사진 = 충청투데이 DB
사진 =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공전을 거듭하며 숙원사업으로까지 확대된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의 공모 시점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 진행된 3차례의 공모 모두 무산된데 이어 또다시 공모무산의 결과로 이어질 경우 향후 사업추진 자체를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와 함께 이번 4차 공모의 신중성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함께 나온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예정됐던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를 오는 3~4월 중 진행하기로 연기했다.

역세권 개발사업은 대전역 일원인 동구 정동 및 소제동 10만 6742㎡ 면적 가운데 복합2구역 내 상업용 부지 3만 2444㎡를 재개발하는 사업이다.

시는 2008년 8월을 시작으로 2015년 11월, 2018년 12월까지 3차례에 걸쳐 개발 사업 공모를 진행했지만, 이렇다 할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사업 시행까지 이르지 못했다.

민간사업자가 공모에 뛰어들기 위해 보장돼야 할 수익성이 사업자 입장에서 불확실하다는 판단 아래에 잇따라 무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 4차 공모에 신중을 거듭하고 있다.

앞서 올해 첫 신년브리핑을 통해 지난 1월 말 4차 공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던 계획과 달리 공모시점을 연기한 점도 같은 맥락이다.

시는 이번 4차 공모를 놓고 코레일 측과 공공성에 관한 문제, 수익성 확보 방안 등을 놓고 최종 조율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시는 지난 3차 공모 실패 직후 역세권개발 사업의 핵심인 상업부지 내 주거비율과 용적률 확대 등 방안을 담은 의견서를 코레일 측에 제출했다.

3차 공모 당시 시는 상업용지 내 주거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주거비율을 25%로 조정하는 등 조건 완화에 나섰지만 결과적으로 민간사업자의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현재 시는 지난해 말 코레일 측이 역세권개발 사업에 관심을 나타내는 몇몇 기업들과 가진 간담회를 통해 확인된 주거비율 수치 등을 충분히 고려해 의견서에 담은 만큼 향후 4차 공모의 참여율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협의를 거쳐 이르면 내달 4차 공모에 돌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그동안 이렇다 할 결과를 얻지 못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지나친 소극행정을 펼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따라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 의지도 나타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역세권개발 사업의 지연상황을 인지하고 추진의사를 공식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허 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늦어도 3, 4월 중 공모를 시작할 계획이며 시나 코레일 모두 큰 이견이 없기 때문에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공모 시점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고 무리한 추진을 하기보다는 공모 계획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검증작업을 거치며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며 “향후 사업 추진 간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하게 협의하는 등 내실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