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노베이션 위한 중요공간, 민특 난항…특구재단도 고심

사진 = 대전 매봉공원 개발 계획도
사진 = 대전 매봉공원 개발 계획도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이 미궁속에 빠지면서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의 이해관계도 복잡해졌다.

대덕특구의 허파로 불리며 연구단지의 상징성이 큰 매봉공원은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수립에 있어 결코 빠져선 안 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17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에 따르면 최근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본용역 연구기관 선정에 착수했다. ‘혁신생태계 조성’ 분야는 3곳, ‘공간활성화 실행방안’ 분야는 2곳의 업체가 입찰에 참가했다. 특구재단은 1단계 기본구상용역 마무리 후 업체가 선정되는 즉시, 마스터플랜인 2단계 본용역 수립에 착수할 예정이다.

문제는 매봉공원에 대한 활용방안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어 리노베이션 사업의 걸림돌로 작용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최근 법원이 대전시의 매봉공원 민특사업 취소 처분을 부당하다고 판결하며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매봉공원 민특사업은 지자체, 정부출연연구기관, 주민, 개발사업자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현안이다. 특히 출연연 구성원들이 민특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 사업자의 손을 들어준 법원 판결로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양상이다.

일단 법원이 개발사업자의 신축 아파트 설계가 연구원 소음 및 정보 보안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을 놓고 납득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제동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노동조합위원장은 “그간 주거지역과 연구지역이 인접할 경우 연구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받아 온 만큼 반대 기조를 바꾸진 않을 것”이라며 “이번 판결에 대해 즉시 움직임을 보일 지, 아니면 일몰제가 시행되는 오는 7월까지 지켜볼 지 구성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 수립을 진행하는 특구재단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매봉공원 자체가 워낙 대덕특구의 중심이자 상징성이 높은 만큼 이곳에 대한 활용방안 역시 리노베이션 마스터플랜에 빠져선 안 되는 마중물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번 법원 판결 이후 각종 이해관계가 더욱 복잡하게 엉키며 올해 진행되는 본용역 수립에도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따른다.

특구재단 관계자는 “매봉공원, 대덕공동관리아파트, 옛 대덕과학문화센터 등 소유주와 특구 구성원간의 이해관계가 팽팽한 현안들이 몇 가지 있다”며 “이것들을 어떤 식으로 전체 리노베이션 사업에 담아낼 지는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