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경제 소비진작운동 전개 등 실시
예산 6033억원 상반기 조기 집행도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시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로 인해 얼어붙은 지역경제를 살리기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천안시는 소비·투자 심리 위축과 장기간 경기침체 등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병, 확산되면서 천안중앙시장과 천안역전시장의 경우 평일 및 주말 고객이 약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형유통업체 고객도 전년 동월대비 30% 정도 줄었다. 특히 시민들이 외식을 꺼리고, 면대면으로 접촉해야 하는 서비스업종이나 시설 이용 자제, 각종 모임 등을 취소하면서 상점가와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시는 대응반 운영,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담은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경제상황 대응반은 기획경제국장이 단장으로 6개 부서로 구성됐다. 상황 종료 시까지 11대 분야 주요 시책을 펼치고 매주 1회 정례회의를 개최해 추진상황 공유 및 활성화 대응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서민경제 소비진작 운동 전개 △물가 합동 모니터링단 운영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조기시행 △피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확대 및 상담 지원 △예산 신속집행 및 지역업체 이용하기 등을 추진한다.

시는 당초 4월 말 발행 예정이었던 지역화폐 ‘천안사랑상품권’을 4월 초로 앞당겨 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예산 가운데 6033억 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방침이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해 코로나19로 피해가 발생한 현황을 파악하고 특례보증이나 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유관기관, 상인회 등과 긴밀한 협력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