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문은 실과소와 읍·면행정복지센터 등에서 민원을 처리한 민원인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우편 등을 통해 실시했으며, 이중 608명이 응답했다. 조사 분야는 방문고객 응대자세, 전화고객 응대자세, 민원처리 실태 및 편의시설 등 4개 분야로 16개 항목에 걸쳐 이뤄졌다.
조사결과 민원서비스에 대한 평가 결과 매우만족이 65.23%, 만족이 22.3%로 87.53%가 긍정적으로 답해 전년도 82.93%보다 4.6%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특히 응답자의 90%이상이 공무원의 면담하는 자세와 타부서로 안내하는 자세, 전화 받는 속도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민원인 다수가 보은군이 민원을 신속, 공정, 적극 처리하는 것으로 답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부서별 맞춤형 개선계획을 수립해 민원실 환경을 개선하고 생활민원 편람을 제작·배포하는 등 민원편의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은=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