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차례 33t 수출계획
1억 3600만원 규모 달해

▲ 지난 14일 충북원예농협 충주거점산지유통센터(충주APC)를 통해 10t의 충주사과가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고 밝혔다. 충주시 제공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전국 최고 명품사과로 인정받고 있는 충주사과가 10년째 미국에서도 사랑을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충주시는 지난 14일 충북원예농협 충주거점산지유통센터(충주APC)를 통해 10t의 충주사과가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4차에 걸쳐 33t의 충주사과를 수출할 계획이다. 수출액은 미화 11만 5000 달러(한화 1억3600만 원) 규모로 미국 동부 뉴욕 및 미국 서부 로스앤젤레스(LA)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충주사과는 지난 2011년 미국 수출에 물꼬를 튼 이후 꾸준히 미국인들의 식탁에 오르고 있을 정도로 호응이 좋아 앞으로도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 수출은 검역이 까다로워 생산단계부터 철저한 품질관리가 필요하며 모든 사과는 수출 시 미국검역관 입회하에 저온저장 처리 및 훈증 처리해 살균과 살충 과정을 거쳐야 한다.

충주APC는 수출용 사과 생산을 위해 100% 계약재배를 하고 있으며, 철저한 농가 지도 교육은 물론 최신식 선별 시설과 훈증 시설을 갖추고 고품질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김익준 농업정책국장은 "이번 충주사과 미국 수출이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판로 확대로 연결돼 농가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명품 충주사과의 명성과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