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발표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내 수출기업과 관광산업 등의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내놨다.

기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던 지원을 확대하거나 조기에 집행하고 도내 기업들의 신남방 통상지원을 강화해 대(對) 중국 무역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판단이다.

양승조 지사<사진>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상황에서) 가장 실효성있는 조치는 재정을 신속 집행하는 것”이라며 6624억원 규모의 집행 계획과 장·단기 대응책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도는 올해 계획된 소상공인 대상 융자 지원 자금 5500억원 중 3570억원과 중소기업 긴급 경영안정자금 3100억원 중 2015억원을 상반기 중 신속 집행할 계획이다.

해당 집행 계획에는 총 1039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이 추가 편성돼 각각 430억원과 609억원씩 포함됐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고 있는 도내 수출기업에 대해선 수출위기극복협의회와 수출기업 피해사례 접수 창구를 운영해 지원하고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피해를 파악한 뒤 사례별 지원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인도·베트남 등에 마련된 해외사무소를 통해 도내 수출액 30%에 달하는 대 중국 무역 의존도를 낮춰 리스크를 줄이겠다는 입장이며 주 1회 사무소 측과 기업 간 영상회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내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디스플레이산업에 대해선 충남테크노파크와 대응 대책반 TF를 꾸렸으며 별도 접수 창구와 R&D 과제 수행 지원 창구 등을 운영해 맞춤형 지원 모델을 발굴할 방침이다.

관광산업 분야에 대해선 여행 관련 업체 정책자금 등 융자와 지방세 지원 등을 추진하고 각종 행사·워크숍·회의를 아산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고용 위축과 관련해선 취약계층 직접 일자리 사업과 지역 맞춤형 일자리 추가 발굴 등 단기 일자리 사업이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는 지역경제 침체를 차단하기 위해 상반기 내에 도 전체 예산 중 3조 8020억원을 신속 집행할 계획이다.

양 지사는 지난 외투기업 유치 성과와 관련해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대만 등과 관련해 차질이 있을 수도 있지만 지난 성과가 대체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하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