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의원 규탄

▲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청권 시민단체들이 13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근거를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균특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며 이를 저지하려 한 대구·경북(TK)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규탄했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와 지방분권세종회의 등 충청권 4개 시·도 소재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균특법을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킬 것”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TK 의원들이 충남과 대전은 세종시로 인해 특혜를 보고 있고 혁신도시가 되면 충청도가 수도권화 될 것이라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수도권은 이미 전체 인구 50%를 돌파하는 초집중화로 국가비상사태를 초래하고 있는 반면 비수도권은 저출산·고령화와 수도권 인구 유출로 소멸 위기에 처해 있는데 타 지역은 안 되고 우리 지역만 된다는 지역이기주의적 선동이 매우 안타까울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도시는 수도권에 집중된 공공기관과 공기업을 비수도권 지방으로 분산시키려는 목적도 있지만 공공기관 연계형 지역인재 육성과 관련 지역 산업 육성도 얻고자 했던 성과”라며 “세종시 건설로 이러한 성과들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됐던 충남과 대전은 한시적으로 혁신도시에서 제외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15년이 지난 지금 충남과 대전이 그 성과를 공유하긴 커녕 오히려 인구 및 자원 유출로 충청권의 원도심이 돼가고 있다”며 “특히 충남은 수도권과 인접하다는 이유로 각종 혜택에서 배제돼왔고 배후도시로 화력발전소(전국 50% 차지) 등 각종 기피시설이 집중돼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혁신도시 시즌1이 끝나고 정부에서 시즌2를 계획하고 있는 지금 충남과 대전 등이 배제된다면 혁신도시 사업 자체의 유의미성이나 건강성이 사라진 채 지역갈등의 빌미가 될 것”이라며 “한국당은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망언과 행동들에 대해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법 개정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