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여군에도 부여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주도로 평화의 소녀상이 들어선다. 부여군 제공

[충청투데이 윤영한 기자] 부여군에도 부여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주도로 평화의 소녀상이 들어선다.

부여 지역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작년 2월에 부여 지역 뜻 있는 주민들이 모여 부여 평화의소녀상건립 발기인 대회를 개최했으나, 그동안 부여의 특수성 때문에 장소 선정의 어려움과 각계 각층의 참여 방안 미비로 미루어져 왔었다.

그러나 지난해 3.1절 100주년을 맞이하고,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죽음으로 인한 일본의 사죄 및 배상의 시급성이 요구되며 일본의 우경화 행보가 노골화되면서 본격적으로 부여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이 가시화되어, 오는 15일(토) 11시에 부여박물관앞 공원에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갖는다.

그동안 부여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회원모집 활동과 제반사항을 집행위원회에서 결정하였으며 활동내용과 회원명단 및 회비모금액은 수시로 회원들에게 공개하며 활동하였다.

추진위에 따르면 개략적인 활동내용은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 주관, 개인 및 단체회원 모집활동, 소녀상 작가 선정 및 장소 선정, 여러 지역 소녀상 탐방, 부여 평화의 소녀상 조례제정 활동과 함께 어플 개발자, 작가, 서화가, 디자이너를 선정하였고 현재는제막식을 준비하고 있다.

김대열 상임대표는 "회원모집에 기꺼이 동참하고 쌈지 돈으로 회비를 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일하는 동안 소설같은 일들이 많았고 감동의 순간도 많았지만 부여평화의소녀상은 부여군민의 긍지와 자랑으로 남을 것"이라며 제막식을 준비하는 소회를 밝혔다.

한편, 부여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으로 제막식을 간소하게 치르기로 했다. 부여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개인 315명 및 52개 단체에서 모금한 회비는 소녀상 제작비, 어플 개발비, 제막식 비용으로 사용하며 결산 후 남는 금액이 있으면 위안부할머니들이 모여 살면서 위안부 역사관을 운영하고 있는 '나눔의 집'에 전액 기부할 계획이다.

부여=윤영한 기자 koreanews8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