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양육지원금·아기등록증 발급
여성농업인 농가도우미 지원 등
임신·출산·양육 맞춤형 시책 눈길

▲ 영동군이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으로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에 나섰다. 사진은 모자 교육 모습. 영동군 제공

[충청투데이 배은식 기자] 경자년(庚子年) 새해, 영동군이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으로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에 나선다.

우리 민속에서 쥐는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군은 이러한 쥐의 해를 맞아 인구감소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과 모자건강증진 도모를 목표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출산 장려 사업을 펼치고 있다.

영동군 기획감사관 인구정책팀과 보건소 모자보건팀을 중심으로 각 소관부서별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시책을 발굴해, 체계적 출산·모자보건 업무를 추진 중이다.

군의 대표 출산장려 시책사업은 출산양육지원금 지원 제도다.

첫째·둘째 출산양육지원금도 350만원과 380만원으로 전국 상위 수준이며, 셋째·넷째 이상에는 510만원과 760만원을 지원하며, 출산을 장려하고 있다.

아기의 탄생을 전 군민이 축하하고, 아기의 출생을 기념할 수 있는 선물로 신분증 형태의 아기등록증 제작 사업도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군은 다양한 의견 수렴과 내부 검토를 통해 관련시책의 개선 및 확대와 신규 시책 개발에 온 힘을 쏟고 있다.

2017년 인구늘리기시책 지원조례를 일부개정 해, 만 20∼55세 농·어업인이면 남녀 구분 없이 결혼비용 300만원을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성농업인 출산으로 영농 일시 중단 시, 일손을 대행해 마음 놓고 육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농가도우미 지원도 인기 사업이다.

이 외에도 보건소에서 추진 중인 찾아가는 우리 동네 산부인과, 임산부 영유아 등록 관리,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비, 난임 부부 시술비,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료 지원 등이 대표 출산 장려 사업들이다.

이에 더해 군은 올해 지역실정에 맞춰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하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집중한다.

자녀 안경구입, 의료비 지원 등 저소득한부모가족의 지원을 강화하고, 포괄적인 보육서비스 지원과 젊은 세대의 외부유출 방지에 핵심 역할을 할 육아종합지원센터를 2021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한다.

또한 임산부와 영유아(12~24개월)를 대상으로 신체, 정서 발달 놀이, 응급조치 등의 육아 정보를 제공하는 산전·산후 원스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군은 출산가정에 지원되는 각종 혜택이 군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만큼 인구 늘리기 교육·캠페인 등 지역의 출산 분위기 조성에 집중하며, 현실적인 출산장려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국가적으로 큰 문제인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해 임신부터 출산·양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맞춤형 시책들을 추진 중"이라며 "다산(多産)을 상징하는 경자년 쥐의 해, 마음 놓고 아이 낳고 키울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동=배은식 기자 dkekal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