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부탁드립니다. 아니 호소합니다. 제발 대전집값 좀 잡아주세요"

대전지역 부동산 과열현상이 지속되자, 집값 규제를 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도 올라왔다.

각종 규제를 비껴가면서 내 집 마련이 요원해진 실수요자들 사이 큰 반항을 얻으면서 게시 1주일 만에 500여명이 청원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전광역시 집값 규제 좀 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대전 집값 폭등 현상이 정부가 지역 주택시장을 규제 예외지역으로 남겨둔 것이 한 몫을 하고 있다"며 "이곳이 지방인지 수도권인지 모를 정도로 집값이 폭등해 속이 까맣게 타들어간다"고 넋을 풀었다.

이어 "집값은 오르고, 대출은 막히고, 내가 살수 있는 보금자리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 "라며 "서울 집값 하나 제대로 못잡고 지방 부동산 가격만 더 심화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축 아파트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마저 사기 힘든 상황이라며 부동산 가격을 잡기 위해 규제를 다 쏟았지만 현실은 거리로 나 앉을 판이라며 서민의 위한 정책이 맞는지를 되물었다.

많은 시민들이 댓글을 통해 동의하면서 대전의 조정 대상 지역으로 포함할 것을 성토했다.

청원에 동의한 A씨는 댓글의 통해 "분양권을 살려고 해도 웃돈이 1억 붙고 양도세 매수자부담까지 더해진다"며 "30년 가까이 된 구축아파트들은 매물도 거의 없는데다 있더라도 1~2억씩 다 올라 있어서 대출받아 구입할 엄두가 안난다"고 토로했다.

지난해부터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대전 부동산 가격을 잡아 달라는 국민청원은 다수 게시됐지만 동의인 500명을 넘긴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대전 부동산 시장 과열 현상이 임계점에 도달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실제 연초부터 각종 부동산 관련 지표들이 대전 부동산 과열 현상을 증명하고 있다.

지난달 대전 상위 20%(5분위) 아파트 매매가 평균이 5억 1938만원을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5억원을 넘어섰다.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도 매섭다.

지난달 10일 기준 대전 아파트 매매가격 평균 상승률은 0.31%로 연초부터 상승세가 꺼지지 않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서 올해는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칼을 빼 들 수 있다는 전망이 우세해지고 있다.

올해 초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시그널을 보낸 만큼 총선 이후 조정대상 포함 등 여러 대책이 나올 것이란 얘기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전시지부 한 관계자는 "규제를 통해 실익을 보려면 효과적인 시점에 적용돼야 하는데 총선을 지난 8월 이후부터 최소 조정대상지역 지정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본다"며 "그 시점에 갑천 1블록을 포함해 숭어리샘·용문1·2·3구역 등 여러 부동산 이슈들이 쏠리면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크게 요동칠 것이다"고 내다봤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