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 촉각… 경선, 권리당원·국민 여론조사 50%씩 반영
권리당원 과다조회·비방 후보에 불이익 등 ‘과열 경쟁’대처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르면 이번주 제21대 총선 공천 후보 경선지역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역 정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추가 공모에 들어간 단수공천 지역에 앞서 경선지역을 발표하는 것으로, 일부 선거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과열 경쟁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원혜영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2일 “13일 예비후보 면접을 마무리하고 이르면 금요일(14일) 경선 지역이 발표될 수 있다”고 밝혔다.

13일 공천 신청자에 대한 면접을 마무리하고 다음날인 14일 최고위원회를 거쳐 곧바로 발표할 수 있다는 취지다. 이후 경선 후보 등록 공고 등의 실무 절차를 거치면 경선은 이달 하순부터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후보경선은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여론조사가 각각 50%씩 반영된다.

현재 민주당에선 전체 공모대상 지역구 234곳 중 134곳에서 2명 이상의 후보가 경쟁 중이다.

충청권 지역구 27곳 중에선 16곳에서 2명 이상이 공천을 신청하면서 본선 진출을 위한 경쟁이 불가피 하지만, 전략공천이나 단수공천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었는 상황이다. 특히 일부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경선 후보간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당 차원의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경선 후보간 네거티브 선거가 난무할 경우 전체 민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과열 경쟁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공관위는 공천 신청시 권리당원 추천을 받기 위해 열람하도록 한 권리당원 명부를 과다하게 조회한 일부 예비후보자에 대해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또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의 하위 20% 명단을 비롯해 특정 후보를 비방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소문을 퍼트린 경우에도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등의 정도가 심할 경우 공천 배제 카드를 꺼내는 것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최근 윤호중 사무총장 명의로 예비후보자들에게 당헌·당규 위반 등 공정한 선거를 해치는 행위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또 이와 별개로 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총선 후보자 ‘줄서기’를 방지키 위해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를 자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도 발송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은 경선 경쟁에 따른 부작용을 경계해 경선 자체를 서두를 가능성이 있다”며 “어째든 민주당 경선 지역이 발표되면 대략적인 본선 경쟁 구도도 그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