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는 17일부터 한 달간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충청권 최대 현안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관련 법안 처리에 관심이 쏠린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골자로 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통과 여부가 2월 임시국회에 달렸기 때문이다. 2월 임시국회는 균특법을 다룰 20대 국회의 사실상 마지막 임시회로 봐도 무방하다. 배수진을 쳐서라도 균특법 국회 통과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560만 충청인이 들인 공을 감안하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혁신도시 지정 이유에 대해서는 본란에서 누차 지적한 바 다시 거론하지 않겠다. 대전시민 81만여 명, 충남도민 100만여 명이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서명에 참여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충남과 대전에서는 추가로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오래전부터 해왔고, 관련 법안도 국회에 계류돼 있다. 법안이 통과되면 지역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아 나가려한다"고 피력했다.

혁신도시 지정을 둘러싼 환경은 그리 녹록치 않다. 총선을 앞두고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대전·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균특법 개정안 처리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감지된 까닭이다. 도와줘도 모자랄 판에 상처 난 곳에 소금을 뿌리는 꼴이 아니고 뭔가. 이와 관련 충남도의회는 그제 열린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저지 대구·경북지역 일부 국회의원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고 나섰다.

2월 임시국회에서 균특법 통과가 불발되면 20대 국회 종료와 함께 법안은 자동 폐기되는 운명에 처한다. 균특법은 현재 상임위에 계류 중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비우호적인 대구·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을 설득함과 동시에, 대전·충남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 관문에 도달한 만큼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한다. 충청의 역량이 시험대에 올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