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 플랫폼 사업 주관
현 충남대 총장 임기 만료
“소통·협력 차질 우려된다”
大 “기획처 중심… 타격없다”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지자체와 지역대학들이 정부 공모인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주관대학인 충남대의 총장 공백을 두고 ‘우려’와 ‘문제없다’는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다.

오덕성 현 충남대 총장의 임기 만료에 따른 소통 부재를 우려하는 반면 이 사업은 비영리법인형태의 설립으로 인해 영향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충남대에 따르면 오덕성 총장의 임기는 오는 17일까지로 아직까지 새 총장 임명절차가 교육부 검증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검증 후에도 교육부의 임용제청과 대통령의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진행하기까지의 추가 절차가 남아있다.

현재 충남대는 대전·세종·충남을 초광역형으로 묶어 복수형 사업에 나서고 있지만, 총장이 공백인 상황에 사업이 진행된다면 지역 핵심과제 발굴과 융합을 위한 소통·협력 등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하지만 주관대학인 충남대는 총장 공백과 이 사업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주관업무 실무가 총장이 아닌 기획처장을 중심으로 포럼과 회의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대는 이달 말 기본계획 등 구체적이 그림이 나오면 비영리법인형태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기관·기업 등 지역혁신주체들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자원활용 및 핵심인재 양성을 골자로 한 협력체계가 핵심으로 총장 여부는 중요한게 아니라는 것이다. 대학 관계자는 “현재까지 기획처 중심 실무협의와 개별협의가 진행되는 상황으로 총장 공백은 없을 것”이라며 “권역별 간담회와 기본계획발표 내용을 토대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충남대는 다음주 열리는 권역별 간담회와 기본계획이 확정·공고되면 이를 바탕으로 비영리법인 등 선정을 위한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다. 우선 세 권역은 각 권역마다 추진 중인 역점사업 등을 파악하며 지역 특성을 살린 핵심분야 선정에 나선다.

현재 세 권역은 개별성과 차별성을 살린 사업분야에서 중복성을 보여 조율에 나서고 있다. 대전·세종·충남은 바이오 특성화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전과 세종은 충남대병원·대덕연구단지 활용 등 바이오·스마트·일부 국방분야까지로 넓게 점쳐지고 있다. 충남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등 농축산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분야가 겹치고 있다.

충남대는 이 같은 지역별 혁신사업분야 확정 등을 우선과제로 극복해 최종적으로 사업 선정에 나설 방침이다.

충남대 관계자는 “그동안 포럼 등을 통해 지자체들과의 이해관계도가 높아졌다”며 “지역특성 핵심분야 선정을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해 지역별로 전략을 세워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