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이나 프리미엄 제품처럼 고가 상품에 과감하게 지갑을 여는 플렉스(Flex) 소비.

2030세대 2명 중 1명은 고가 상품에 돈을 쓰며 자랑하는 ‘플렉스 소비’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2030세대 3064명을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2030세대 52.1%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위는 ‘자기 만족이 중요해서’(52.6%,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32.2%), ‘삶에 자극이 되어서’(22.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4.5%는 앞으로 플렉스 소비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플렉스 하고 싶은 것으론 ‘고가의 명품’(40.8%, 복수응답)을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 ‘세계 여행’(36.7%), ‘음식’(27%), ‘자동차’(24.6%), ‘집·땅 등의 부동산’(23.2%), ‘전자기기’(21.6%%) 등의 순이었다.

실제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26.7%였다.

이들이 플렉스 한 항목도 큰 차이는 없었다.

‘고가의 명품’(53.1%,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고 ‘세계 여행’(28.6%), ‘음식’(26.1%), ‘전자기기’(26.1%), ‘자동차’(21.6%) 등이라고 응답했다.

이들이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원이었다.

소비 금액별로 ‘500만원 미만’(66%)이 가장 많았고 ‘500만~1000만원’(17.6%), ‘1000만~1500만원 미만’(6.3%), ‘1500만~2000만원 미만’(4%), ‘2000만~2500만원 미만’(2.6%) 등의 순이었다.

플렉스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에 대해선 ‘연 1회’(25.6%)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 등의 순이었다.

비용의 충당 방법은 주로 ‘월급’(70%, 복수응답), ‘저축(예금)’(30.8%), ‘카드 할부’(13.4%)가 뒤를 이었다.

플랙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1467명)는 그 이유로 ‘과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해서’(67.7%,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26.7%), ‘규모의 경제를 할 수 없게 만들어서’(10.6%) 등이 있었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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