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4대 전략 설정
지역문화 자율성·권한 확대
충청권, 지역특화 정책 준비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충청권 4개 시·도가 지역 맞춤형 문화정책 수립에 나섰다.

정책 수립 후 올해 상반기 내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해 ‘문화 자립도시’로 우뚝 선다는 각오다.

10일 충청권 지자체에 따르면 4개 시·도는 문체부가 이날 발표한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에 발맞춘 문화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문체부가 발표한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은 올해부터 2024년까지 5개년의 문화계 정책방향을 담았다.

4대 전략 15개 핵심과제를 통해 지역문화의 자율성·권한 확대를 목표로 한다.

이에 충청권 시·도는 맞춤형 전략으로 지역특화 정책을 선보일 방침이다.

대전은 문화 분야의 주민참여예산을 확대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 내 문화분과위원회를 운영해 7여억원의 예산을 본예산에 반영시켰다.

이는 전체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반영된 예산의 10% 규모다. 시는 이 같은 방식이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판단, 올해 규모를 늘리기로 했다.

도서관·박물관·미술관마다 생활문화동호회를 운영하는 ‘1관(館) 1단(團)’ 정책도 추진한다. 이는 단계별 생활문화동호회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도입할 계획이다.

세종은 광역관광개발에 주력한다. 기존 충청유교문화권 사업의 내실을 다지는 동시에 인근 시·도와의 문화관광 사업에 힘쓴다.

또 풀뿌리 문화정책을 세워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도 꾀한다.

충남은 생활문화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앞서 지역에서는 부족한 생활문화시설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도는 관련 인프라 확충, 소규모 동호회 지원규정 마련 등 생활 체감형 정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문화도시’로 선정된 천안시가 고유의 비전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도 펼친다.

충북도는 문화계 의견 모으기에 집중하고 있다. 도는 문체부 방침에 따라 관련 정책을 수립한 후 5월까지 제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문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시가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보전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힘쓸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문체부의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은 문화정책의 지방분권화를 목표로 한다. 지방 특성을 반영할 수 있으나 정책 부담도 해당 지자체의 몫”이라며 “앞으로 내실 있게 추진해 진정한 문화자립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