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남아있는 교민과 중국인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3차 전세기’를 투입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계획을 브리핑하면서 3차 전세기 투입 계획을 발표했다.

3차 항공편은 11일 인천에서 출발해 12일 아침 김포공항에 도착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으며 중국과 최종 협의를 진행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차 귀국자 규모는 150여명이며, 14일간 임시로 지내게 될 생활시설은 경기도 이천 합동군사대학교 부속기관인 국방어학원으로 결정됐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과 31일 두차례에 걸쳐 우한 교민 701명을 국내로 데려왔다.

당시 중국 정부는 교민의 중국 국적 가족은 전세기 탑승이 불가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지난 5일 중국인 가족의 탑승을 허가했다.

교민들은 1·2차 귀국 때와 마찬가지로 우한 톈허공항에서 중국측과 우리측의 검역을 거친 뒤 비행기를 탄다.

탑승 전 중국측 검역에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어 ‘의심환자’로 분류되면 탑승이 불허될 가능성이 있다.

이후 입소 직후 전원이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체 검사를 받고, 체온이 37.5℃ 이상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의료기관으로 이동해 진단검사를 거쳐 치료를 받게 된다.

중수본 관계자는 “국방어학원을 임시시설로 지정한 배경으로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시설로 운영하는 연수원·교육원 중에서 수용인원의 적정성과 공항 및 의료기관과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며 “1·2차 귀국 교민이 체류하는 진천과 아산은 원칙적으로 후보지에서 제외했고, 드론촬영 등으로부터 교민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시설을 골랐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