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 주재… "불공정거래·시장교란행위·가짜뉴스 엄단"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는 국가 역량을 총결집해 대응하고 있고, 국민은 높은 시민의식을 발휘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특별히 당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 의료진이 공개적으로 밝혔듯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 신종코로나는 중증 질환이 아니며 치사율도 높지 않다는 것”이라며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방심은 금물이지만,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 경제회복에 돌발변수로 작용한 것과 관련해서는 "신종코로나는 살아나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타격을 주며 수출과 관광, 생산과 소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며 "그렇다고 병이 가라앉길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기업, 노동자가 함께 상생협력으로 돌발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있다"며 "조업이 중단된 중국 현지 부품공장을 조기 정상 가동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발로 뛰며 협력하고 있고, 정부가 신속히 인가하고 있는 특별연장근로를 노동자도 기꺼이 수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경제에 미치는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며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