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공천’ 통합 좌우할듯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보수야권이 10일 신설합당을 결의하는 전국위원회를 13일 개최키로 합의하면서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보수재편에 속도가 붙고 있다.

전날 새보수당 유승민 의원이 4·15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한국당과의 신설합당을 전격 제안했고,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이에 화답하면서 사실상 이를 구체화할 실무협상만 남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단 야권통합에 참여하는 원내정당인 한국당과 새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은 신설합당 수임기구를 조만간 출범시킬 예정이다.

수임기구는 신설합당을 위한 실무절차를 포함한 법적 절차를 논의하게 된다. 한국당은 수임기구에 김상훈·송언석 의원 등을 내정했다.

정당 간 합당 논의와는 별도로, 큰 틀에서 신설합당의 정치적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의 공동위원장에는 새보수당 정병국 의원이 참여한다.

교착 상태에 빠졌던 야권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된 배경은 새보수당 유 의원의 총선 불출마와 신설합당 제의가 결정적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유 의원이 불출마와 함께 '공천 지분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면서 한국당 강성 친박(친박근혜)계의 불만을 잠재우고 신설합당을 추진해야 할 명분에 힘을 보탰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 의원이 요구한 '개혁보수의 길'을 신설합당이 실현하는 것 또한 만만치 않은 과제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선 신설합당의 공천이 '도로친박당' 또는 '도로친이(친이명박)당'이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하며, 개혁공천의 밑거름이 돼야한다는 주장이 적지 않다.

따라서 향후 통준위 등에서의 통합신당 공천 방향에 대한 논의가 야권통합 성패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일차적으로는 현재 공관위를 가동 중인 한국당 내에서 현역의원에 대한 공정한 컷오프와 함께 대선주자급들에 대한 전략배치가 효과적으로 이뤄질지가 과제로 떠오른다.

통합 참여 주체의 맏형격인 한국당이 과감한 컷오프로 공간을 마련해야 야권통합으로 인해 넓어진 인재풀을 수용하고 총선 승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이 때문에 야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국당 중심의 '흡수통합'에 대한 여전한 경계심을 불식하는 것도 신설합당 과정에 놓인 과제로 꼽고 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