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연구단지 활용 가능”
“지역 특성 모호 등 우려”
17일 공주대서 간담회
<지역혁신 플랫폼>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통합·연계형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에 대전·세종·충남이 복수형 추진을 결정한 가운데 대덕연구단지 자원 활용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업계획서 제출 기한이 촉박한 만큼 복수형 추진이 ‘독’이 될지 ‘득’이 될 지는 참여주체간 협력과 소통이 우선된 경쟁력 있는 전략 마련에 따를 전망이다.

9일 대전시와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오는 17일 공주대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위한 부총리 주재의 충청권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 주관대학인 충남대는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현재 건양대를 비롯한 참여 대학을 선정 중이다. 지자체간 공모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충청권은 대전에 위치한 대덕연구개발특구를 활용한 지역역량강화 전략 마련이 우선된다.

이번 사업 평가·관리를 위탁받은 한국연구재단은 ‘협업’에 방점을 두며, 주관 대학 중심 기업, 연구소 등 지역 확산 전략을 강조했다. 충청권의 경우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대거 위치한 대덕연구단지의 자원을 활용해 대학의 지역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경쟁력 있는 사업 발굴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다만 복수형 추진으로 자칫 잘못 하다간 지역 특성이 모호해지고 혁신 주체별 입장 차이로 인해 사업 자체가 산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 역시 동반된다. 또 사업계획서 제출기한이 촉박한 만큼 무엇보다 협업 과제 발굴·추진을 위한 대전·세종·충남 3자의 긴밀한 협력체계가 반드시 요구된다.

대전시 과학산업국 관계자는 “협의체를 구성해 매주 화요일 참여주체 간 전략을 논의하고 있다”며 “사업 계획서 제출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효율성을 담보로 보다 경쟁력있는 세부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후 주관 대학인 충남대 중심으로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 테크노파크, 교육청 등 다양한 협업기관의 협조를 이끌어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대학, 지역 기업, 연구소 등이 협력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한 다각적 연계·협업을 촉진하는데 의미를 둔다.

이번 사업은 비수도권 3곳에 오는 7월 최대 480억원씩 총 1080억원(지방비 30%)이 지원되는데 기존 부처별로 산재된 지역혁신사업을 지역 특성에 맞게 연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