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스템 공천’ 강조, 물갈이 보다 ‘적합성’ 우선
한국당 ‘인위적 공천’ 예고, 현역 물갈이… 대거 출사표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제21대 총선 지역구 후보자 신청을 마감한 가운데, 충청권(대전·세종·충남)에선 한국당 신청자가 민주당 신청자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양당의 공천 방식 차별화가 신청자 수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면서, 어떤 방식이 이번 선거에서 통할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9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서는 민주당에서 35명, 한국당에서 48명이 각각 공천을 신청했다.

앞서 민주당은 계파 갈등을 최소화하는 취지의 ‘시스템 공천’으로 이번 총선을 치르겠다고 강조해왔다.

반면 한국당은 대대적 ‘현역 물갈이’를 내걸고, 강력한 인위적 컷오프(공천 배제)로 공천을 밀어붙일 것을 예고한 바 있다.

충청권에서 양당간 공천 신청자 수가 적지 않게 차이가 나는 것은 공천 방식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상대적으로 현역 의원들의 교체 가능성이 커진 한국당에서 이를 대체하려는 예비후보들이 대거 출사표를 던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먼저 민주당은 표면적으로 '현역 물갈이' 비율을 기계적으로 정하지는 않았다.

사전에 제시한 하위 현역 의원 평가 20% 비율을 공천 배제로 적용시키기보다 후보 경쟁력 등을 토대로 지역구 상황에 가장 적합한 후보를 공천한다는 것이다.

현역 의원 평가 상위 20% 등 전체 의원을 대상으로 지역구 적합도를 조사하겠다고 뒤늦게 발표했지만, 실제 공천에선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대전과 충남 현역 10명 가운데 절반인 5명이 경선 없이 본선행이 유력해지는 등 '현역 물갈이'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지역구별 최적의 후보를 내는 것이 중요하지, 인위적 컷오프 목표를 정해놓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문제가 있거나 경쟁력이 떨어지는 후보를 제외하면 변동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 결정으로 공천 일정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번주부터 공천 심사에 돌입하고, 권역별 공천 배제 기준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대구·경북에서 많게는 50%까지 공천 배제가 거론되면서, 충청권에 적용될 공천 기준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충청권에서는 이장우(대전 동구), 양홍규(서구을), 이창수(충남 천안병), 박경귀(아산을), 성일종(서산·태안) 지역구가 단수로 공천을 신청, 본선행이 유력해 보인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