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숙박·음식업 등 타격
광공업생산 위축 가능성도
국내 소비활동 위축 예상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폐렴) 사태와 관련해 “향후 국내 경기에 대한 어느 정도의 부정적 영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KDI는 9일 ‘KDI 경제동향’(2월호)을 발표하면서 “경기 부진이 완화됐으나, 신종코로나 확산이 향후 경기 회복을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KDI는 지난해 12월에 반도체·자동차·기계장비 등에 힘입은 광공업생산 증가 전환, 반도체·기계장비 주도로 제조업 출하 증가, 제조업 재고율 하락과 평균가동률상승, 소매판매 증가세 확대, 설비투자 증가 전환, 일평균 수출 증가 전환(1월) 등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폐렴 사태로 인한 앞으로 경기전망에 영향이 불가피 하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구체적으로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향후 경기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됐다”며 “신종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주로 금융지표에 반영된 가운데 관광과 관련된 일부 업종에서 부정적 영향이 우선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KDI는 “2월 이후 외국인 관광객 감소와 내국인의 외부활동 위축이 숙박·음식점업 등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업 생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더불어 중국산 부품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국내 광공업생산도 일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실제 앞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인 2015년 6~8월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5.5%(월평균 46만4천명) 감소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연평균 대비 0.8%포인트 낮아졌던 바 있다.

이와함께 신종코로나 확산이 소비 개선도 제약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KDI는 “1월 소비자심리지수가 100.5에서 104.2로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소비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다”며 “관광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 활동 위축이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메르스가 유행했던 2015년 6~8월에도 면세점, 숙박·음식점업을 중심으로 소비가 위축됐다.

이밖에 중국 경제성장률이 대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KDI는 “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로 생산 차질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경제성장률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