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코로나 여파로 교사연수·집합교육 취소·연기
충남·북 교육청은 계획 발표·전담 추진단 구성 속속… ‘대조’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만 18세 이하로 선거권이 확대되면서 선거 열기가 고조되고 있지만 지역 교육계의 관련 대책 마련이 제각각 추진되고 있다. 상위 관리·감독기관인 교육부의 뚜렷한 방침이 없다보니 지역 교육청 저마다 선거교육·지침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충남교육청은 5일 학교 참정권·선거 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민주적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교육청-선관위, 교육지원청-시·군선관위 조기대응체계 구축 △학교 참정권·선거교육 운영 △교육자료 개발 보급 등을 담고 있다.

또 학생 유권자와 교직원을 위한 선거교육 확대 전담 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교육청 선거교육·정책기획·교육과정·학생생활교육 담당자와 민주시민교육 활동 경력이 있는 교사들로 구성했다.

충북교육청도 학생 선거교육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학생 참정권을 위해 선거교육·선거법 안내·위법 행위 예방에 나선다.

또 고등학교 학칙에 ‘정당 가입 등 정치활동 규제에 대한 규정’등이 포함된 경우 학칙 변경 절차에 따라 관련 규정을 개정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은 선거교육 기본계획은 수립했지만 실행으로 옮기진 못하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이달 말 개학 전 선생님들 대상으로 올바른 학생 유권자 교육을 위해 선거교육과 학생지도 연수를 진행해야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취소했다.

또 대전선관위와 관내 68개교 고등학교·산업학교·특수학교 고3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지만 집합교육도 연기했다.

두 달 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교육 프로그램 제작은 촉박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영향으로 지연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명확한 상위 지침이 없다보니 일선 학교현장에선 정확한 안내가 이뤄지지 않아 학생들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졸업식 시즌을 맞아 후보자들은 학교를 찾아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으로 졸업식장이 정치인들의 유세장으로 변질돼 피로감을 더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내달 10일 모의평가 전후로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실시할 예정이다”며 “상황이 심하면 안내방송교육·교육부동영상 자료 등을 통해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