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지역 예술인의 예술활동증명 등록률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추산 예술인의 절반 가량도 등록하지 않아 실효성 있는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대전문화재단에 따르면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지역 예술인은 지난해 9월 기준 1338명이다.

 현재 대전문화재단은 지역 예술인을 3000여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역 예술인의 약 45%만이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셈이다.

 이 같은 저조한 등록률은 지역 예술정책 수립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정책수립의 근간인 대상자의 수조차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 예술인들은 낮은 등록률의 원인으로 미미한 혜택을 첫 손에 꼽는다. 대전시는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예술인에게 뚜렷한 혜택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나마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창작준비금 △예술인생활안정자금 △예술인산재보험 △예술인사회보험료 등을 지원하지만 실질적인 지원을 받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실제 지난해 창작준비금 지원대상은 전국에서 5500명에 그쳤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같은 해 발표한 예술활동증명 예술인 6만 3354명의 8.7% 수준이다.

 예술인생활안정자금도 최대 500만원에 불과해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일었다.

 다소 높은 등록기준도 주요 원인으로 여겨진다.

 음악분야의 경우 최근 3년간 △3편 이상의 TV·라디오 프로그램 출연 △1장 이상의 음반 출반 △1권 이상의 작품집 출간 등을 충족해야 예술활동증명을 받을 수 있다.

 미술분야는 최근 5년 동안 △5회 이상 미술·사진·건축 전시회 참여 △1회 이상 개인전 개최 △1권 이상의 작품집 발표 등을 충족해야 한다.

 지역 예술인이 달성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조건이라는 평가다.

 박홍준 한국예총 대전연합회장은 “(예술활동증명은)체감할 수 있는 혜택이 약하다. 혜택만 크다면 예술인들이 앞다퉈 등록할 것”이라며 “높은 기준도 완화할 필요가 있다. 각 지역에는 생계조차 꾸리기 어려운 예술인이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차원에서의 대책이 필요하다. 수준 높은 예술인 복지정책이 수립된다면 타지의 유능한 예술인이 대전으로 몰려들 것”이라고 조언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