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양승조 지사, 국회 찾아 균특법 통과 촉구
TK 지역구 김 의원에 입장 묻자… “그 내용 잘 모른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6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만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의 2월 임시국회 통과를 강력히 요청했다. ▶관련기사 2면

최근 자유한국당 TK지역(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의 균특법 저지 움직임을 견제키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이번 2월 임시국회는 4·15 총선을 앞두고 열리는 20대 국회 마지막 회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균특법 통과의 마지노선으로 여겨진다.

입법화에 실패할 경우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정책이 시행되는 3월 이후엔 사실상 해당 법안을 통과시킬 기회를 잡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충청권 최대 현안의 장기표류를 막기 위해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입법화가 필요한 이유다.

균특법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28일 산자위 법안심사소위 통과 이후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다. 때문에 이를 통과시키기 위한 두 광역단체장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양 지사는 이날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위원장 등을 차례로 만나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법안 통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종구 산자위원장과의 만남에는 허 시장도 함께 배석했다.

양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남은 수도권과 인근 대도시의 생산배후기지 역할이 아닌,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며 "충남 혁신도시는 단순한 지역 이기주의적 주장이 아니라, 함께 잘사는 나라,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와의 만남에서 양 지사는 "수도권 인구가 전국 인구의 50%를 넘는 초유의 불균형 사태와 대한민국 경제 및 사회 전반이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에서 균형 잡힌 제2의 혁신도시 정책이 절실하다"며 2월 임시국회 내에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허 시장도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역대 어느 시·도지사보다 공조를 잘 하고 있다는 소리를 듣는다”며 “대전과 충남이 이번 (혁신도시 지정)까지 잘 공조한다면 균특법도 통과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일부 지역의 (균특법 통과) 저지 발언은 일부 표현이지, 전체 의견이나 당론과는 무관한 것”이라며 “이 위원장을 만나 입장을 설명했다. 양 지사와 손잡고 (혁신도시 지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의 ‘일부 지역의 저지 발언’은 최근 논란이 된 한국당 TK지역 국회의원들의 혁신도시법 2월 국회통과 저지 발언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충청권 기자들이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의장에게 ‘2월 임시국회 균특법 통과’에 대한 입장을 물었지만, 그는 “그 내용에 대해 잘 모른다”는 말만 남기고 황급히 피했다.

김 의장은 TK지역인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을 지역구로 두고 있으며, 한국당의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그는 앞서 지역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가 있고, 저도 같은 의견"이라면서 "이종구 (산자위)위원장에게 (균특법을)상정하지 않도록 요구할 생각"이라고 말했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