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및 국제개발협력 모색
상태바
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및 국제개발협력 모색
  • 윤지수 기자
  • 승인 2020년 02월 06일 18시 29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2월 06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제2회 ‘Jump CNU Forum’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자리에서 충남대-세종시 협력을 통한 지역미래혁신과 국제개발협력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충남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제2회 ‘Jump CNU Forum’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충남대 제공
충남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제2회 ‘Jump CNU Forum’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충남대 제공

1부에서는 ‘지역미래혁신을 위한 충남대-세종시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대전세종연구원 김성표 세종연구실장이 발표를 맡아 세종시의 경제·산업 현황과 이슈를 중심으로 대학과 지역 간 협력을 논의했다.

김성표 연구위원은 먼저 사회간접자본 및 기타서비스업 부문 취업자 수 증가, 정보통신업, 교육서비스, 과학기술서비스 등 분야의 사업체 증가 추세 등 세종시 경제 산업현황을 설명했다.

또 행정수도 완성, 스마트도시 구축, 균형발전 모범도시 등을 완성하기 위한 2020년 주요업무 계획, 행정수도 기능강화를 위한 국회세종의사당 및 대통령집무실 설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시티, IT, 자율주행차 추진 현황, 서비스 산업 육성 계획과 광역권 연계 협력 전략 등 세종시의 주요 이슈를 전달했다.

2부에서는 ‘충남대학교 국제개발협력사업 수행을 위한 대학-KOICA의 협력 방안’을 주제로 국제고용개발원 이사장 조정윤 박사가 발표를 맡아 국제개발협력사업 현황과 양 기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정윤 박사는 먼저 최근 늘어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의 현황을 설명하며 대학이 참여하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고등교육’ ‘대학교 국제개발협력 이해증진사업’과 같은 KOICA의 대표적인 교육 ODA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