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비상]
목적 2조원·일반 1조4000억
후베이성 등 출입처 관리 강화
“추가 입국 금지는 향후 결정”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 사태를 전쟁에 비유하며 가용 예비비 3조4000억원의 신속한 투입과 출입국 관리 강화 등을 통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다짐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5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당·정·청 신종 코로나 대응 대책 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용 예비비는 목적 예비비 2조원, 일반 예비비 1조4000억원"이라며 “예비비를 적재적소에 신속히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관심을 모았던 중국 후베이성 이외 지역에 대한 추가 입국 금지 조치와 관련해서는 결정하지 않았다.

홍 대변인은 "어제부터 후베이성 입국 금지 및 특별 입국 관리 절차가 시작됐다"며 "(추가 조치는) 정부 시행 조치와 중국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후베이성 14일 이내 체류자에 대한 입국 금지가 전날 0시부터 시행된 만큼 추가 조치는 추이를 더 보고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가 "후베이성뿐 아니라 주변을 면밀히 확인해 양국 간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데다, 국내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18명까지 늘면서 당정도 추가 입국금지 조치를 적극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당·정·청은 이날 출입국 관리 강화와 촘촘한 지역사회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마스크 사재기 등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시장 교란 행위나 매점매석 행위도 강력 단속하고 수급상황이 악화할 경우 긴급조치를 강구하기로 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 확산 정도에 따른 시나리오별 경제전망, 국내 산업별·업종별 영향을 점검했으며, 앞으로 주 2회 신종코로나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업종별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홍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검역법·의료법 등 감염병 관련 법안처리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야당에서도 검역법과 감염병예방법 등을 제안한 만큼 2월 임시국회 내에 반드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하자. 우리 국민이 정부에 기대하는 것은 위기 상황에 대한 유능한 대응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수출기업 등을 대상으로 국세 납기 및 징수유예 최대 1년 연장, 세무조사 유예, 수출 관련 관세 징수 유예 및 수출 관세 환급 신속 처리 등을 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홍 대변인이 전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