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공약인데… 회의 3차례가 전부
규모·예산·구성 등 밑그림도 없어
교육청 “3·4월 내 부지 확정할 것”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대전지역 학생들의 체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대전청소년복합체육관’이 아직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다.

교육감의 10대 핵심공약사업 중 하나로 3년이 넘도록 부지선정에만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5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타 핵심공약사업은 활발하게 진행중이지만 대전청소년복합체육관은 회의 3차례가 전부다.

이와 관련해 시교육청은 지난해 4월 첫 TF를 구성했다. 구성 이후 현재까지 3차례 회의를 진행했으며 복합체육관 선정부지를 두고 논의 중이다. TF에는 기획예산과, 재정과, 시설과, 체육예술건강과에서 5명의 인원으로 구성됐다.

선정부지는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것과 부지 매입방식으로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시교육청은 예산 등을 이유로 유휴부지를 활용하는 쪽으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부지는 초중고 등 학교 접근지와 교통 및 엘리트와 일반체육시설을 포함한 기존시설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2~3곳을 논의 중으로 지역적 부분과 맞물려있어 후보지를 밝히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3년의 시간동안 시교육청은 체육관 건립과 관련해 규모·예산·구성 등 전반적인 밑그림도 만들지 못했다는 점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부지선정이 완성돼야 정확한 형태 규모 예산 등이 나온다”며 “현재는 협소한 수준의 결정 단계”라고 설명했다.

부지선정이 되더라도 임기 내에 공약사항의 완성은 이뤄질지 미지수다. 규모에 따른 타당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심사를 고려해도 설계 등의 단계가 추가적 남아있다.

시교육청은 교육감의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세부적 기획안을 보충한 후에 추가적인 회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3~4월 내 부지 확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학교단위로 이뤄진 다목적체육관 등 소규모 시설은 활발하게 진행 중이지만 소년체전·전국체전·학교스포츠클럽대회 등 전국단위의 행사를 수용할 체육공간은 없다. 또 초등 생존수영 등 학생 안전과 직결된 사항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설립 필요성은 커지고 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