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동 삼성SDS대덕센터 부지 “어린이 교통사고 우려돼” 민원
매입 추진 중단… 장소 재검토, ‘원도심 이전론’ 다시 고개들어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전세종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신도심으로 청사를 이전하려던 계획에 빨간불이 들어오면서 원도심을 고려한 이전 부지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이전 결정과 함께 신도심 내 부지 매입을 위한 예산을 지원한 대전시가 향후 이전 부지 재검토 과정에서 이 같은 의견들을 반영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오는 3월까지 이전을 완료키로 한 연구원의 청사 이전 계획의 재검토가 진행 중이다.

앞서 연구원은 현재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 내 청사를 유성구 문지동의 삼성SDS대덕센터 부지로 이전하기로 결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삼성SDS대덕센터 인근의 초등학교 측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민원을 제기하면서 청사 부지로 차량진입이 어려워지게 됐다.

주요민원에 대한 검토를 통해 청사 부지와 인접한 삼성중공업의 정문을 공동 사용해 차량진입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나왔으나 현재 삼성중공업 측도 공동사용 불가 방침을 전달해 온 상태다.

결국 청사 부지 매입추진은 잠정 중단된 상태로 시와 연구원은 이전 부지를 다시 물색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연구원의 청사 이전 계획의 재검토가 시작되자 이전 대상부지로 원도심이 고려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최초 이전 계획이 나왔던 지난해 시는 연구원의 청사 이전에 따른 매입비 약 72억원 가운데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마련한 50억원 등 모두 63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원키로 결정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연구원의 이전 부지가 기존에 자리하고 있던 중구를 비롯해 동구, 대덕구 등 원도심이 아닌 다른 곳으로 정해진 것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시가 1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는 상황에서 원도심의 기관 이전을 지원하는 행위가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등진 채 또다시 ‘원도심 소외론’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다름없다는 이유에서다.

지역 대학의 한 교수는 “대전세종연구원이 최적의 연구 환경을 고려해 이전지를 결정하는 행위가 반드시 잘못됐다고 볼 수는 없지만 원도심이라는 특수성을 완전히 배제해서는 안된다”며 “연구원이 지역의 싱크탱크 역할을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재검토를 통해 연구원의 상징성을 비롯한 연구 정주환경, 최소비용, 향후 활용성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지를 찾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단순히 연구원의 탈원도심 및 그로 인한 동서지역 불균형 등의 시각으로 이전 계획을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궁극적으로 연구원 이전은 앞으로의 연구 환경 개선을 통한 질적 향상이 목적이라는 점을 중심으로 최적의 이전 장소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