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시민 안전을 위해 지난해 12월 가입한 '시민안전종합보험' 1호 보험금 수급자가 나왔다. 지난달 중순 한밭수목원서 넘어져 쇄골 골절 사고를 당한 A씨가 최근 보험사로부터 사고 의료비 200만원을 받았다고 한다. 과거엔 사고를 당한 당사자만 경제적, 신체적 손해를 감수해야 했다. 자치단체가 가입해 놓은 보험 덕분에 치료비를 지원받았다니 불행 중 다행이 아닐 수 없다.

대전 시민안전종합보험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는 최초 가입이라 이목이 쏠린다. 시가 보험료를 부담하고 각종 자연재해나 재난사고로 시민이 후유장해를 입거나 사망한 경우 보험사를 통해 최대 2000만원까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대전시가 관리하는 시설물에서 상해사고를 당할 경우에도 최대 200만원까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시민이 개별적으로 다른 보험에 가입했더라도 중복보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무엇보다 주민등록상 대전에 거주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된다니 대전 사람만의 특권인 셈이다.

대전에선 그동안 크고 작은 사고가 잦았다. 2018년 5월과 2019년 2월 한화사업장 폭발사고, 11월 국방과학연구소 실험실 폭발사고 등으로 소중한 시민이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빈발했었다. 대전 시민안전종합보험 시행이 채 두 달이 안 된 현재, 16건의 보험료 청구가 접수돼 심사가 진행 중이라 한다. 예상치 못한 사고나 재난시 아픔을 함께 나누며 더불어 사는 안전한 사회를 구현한다는 차원에서 선진행정의 본보기로 삼을만하다.

보험은 뜻밖의 재난이나 사고때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는 현대사회의 필수 상품이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이 큰 저소득층으로선 보험 가입을 엄두도 못 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회적 약자에게는 작은 사고일지라도 생계까지 위협받기 십상이다. 자치단체가 시민을 위한 단체보험에 가입한 것은 사회적 안전망을 더 촘촘히 하고자하는 노력으로 박수를 보낸다. 만의 하나 사고를 당하고도 제도를 몰라 보상 청구에 누락되는 시민이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주문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