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참석… 양·이 “지원 요청”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 “모든 지자체에서 감염병의 지역 확산 차단을 위해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며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국무회의’에서 "바이러스 확산 경로의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양승조 충남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마련된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 인근 주민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양 지사는 임시생활시설 주변 주민에 대한 지원과 진행 중인 아산 방문 캠페인에 중앙정부 차원의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음성·진천 농산물 판매에 관심을 가져 달라”면서 임시생활시설 수용에 따른 주민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신종 감염병이기 때문에 국가가 총력 대응체계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대응하는 것 외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질병관리본부와 학회, 민간 전문가, 의료계 등 모든 역량을 모아 가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 방역 종사자의 과부하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의 관리방안도 마련돼야 한다”며 "모든 방역 인력을 하나로 통합·관리하면서 가장 필요한 곳에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민간 전문인력과의 협업 적극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감염증 대응을 위한 적절한 역할 분담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한된 의료인력으로 과중된 업무를 분담해야 한다”며 “지방의료원, 보건소, 국가지정 입원병상, 병원 등 분업체계를 잘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가 총력체제를 유지하면서도 국민이 지나친 불안이나 공포심이 들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전문가들이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충분히 논의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올해 초 긍정적 신호를 보이던 우리 경제와 민생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인해 다시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언급하면서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감당하면서 헤쳐나가야 할 일이다.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야 할 강이다. 국민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책임있게 응답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