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보고회…내달 최종 발표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지역 예술인을 위한 복지정책의 토대가 마련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문화재단은 4일 ‘대전예술인실태조사 2차 중간보고회’를 열고 과업 진행상황을 살폈다. 대전예술인실태조사는 ‘대전형 예술인 복지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대전 예술인 수 △대전 예술인 평균 수입 △창작환경 △활동여건 등의 내용이 발표됐다.

특히 지역 예술인 수 파악이 큰 성과로 꼽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대전 예술인 현황을 담은 자료가 없어 정책 수립 시 난항을 격어 왔기 때문이다.

대전문화재단 관계자는 “실태조사가 끝나지 않아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는 없다”면서도 “지역 예술계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확실한 근거개 담겼다. 향후 복지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예술인실태조사는 대전 첫 사례다. 앞서 지역에서는 예술인실태조사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단 한 차례도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지역 예술인 수조차 파악되지 않았고, 예술인 복지정책 수립은 사실상 불가했다.

그나마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술인실태조사를 참고했지만, 대전은 ‘충청·강원권’으로 묶여 현황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에야 연구용역 입찰을 공고, 대전 첫 예술인실태조사에 돌입했다. 지역 예술인들은 향후 수립될 복지정책에 기대를 표하고 있다.

김상균 대전예술의전당 관장은 “지역 예술인을 살피는 실태조사가 착실히 진행돼 반갑고 기쁜 마음이다”며 “조사 자료를 토대로 내실 있는 복지정책이 수립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홍준 한국예총대전연합회장은 “대전은 예술인에 대한 복지가 다소 미흡했다. 정책 수립의 움직임이 있어 다행”이라며 “향후 정책 수립 과정에서 예술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예술인실태조사는 오는 28일 마무리된다. 이후 14일간 검수과정을 거쳐 외부에 공개된다. 최종보고서에는 실태조사 결과와 대전 예술인 복지정책 관련 제안이 담긴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