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저출산·인구감소 극복
임신·출산 14종 시책 추진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이 저출산·인구감소 극복을 위해 청년 부부를 위한 출산 친화 도시 단양 만들기에 나섰다. 군은 저출산·인구감소 극복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으로 임신·출산 분야 총 14종의 시책을 추진한다.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한 난임부부 시술비(1회 50만원), 유축기 대여(1개월), 임산부 영양제 및 영유아 정장제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찾아가는 산부인과 운영 등 다채로운 사업을 올해도 준비했다. 지난 1월 입법예고 후 의견수렴 중인 ‘단양군 인구증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은 첫째부터 셋째 아이까지 기존 지급하던 출산장려금의 30만원 상향 조정안을 주요 골자로 담았다.

향후 군 의회 심의를 통한 조례 개정 시 첫째아이는 130만원, 둘째 아이는 180만원, 셋째아이는 230만원으로 지원 폭이 대폭 확대된다.

다자녀를 둔 가정을 위한 시책도 마련했다. 둘째 이상 아이를 출산한 경우 10만원, 셋째는 20만원을 12개월간 출산양육 지원금을지급하며, 셋째 이상 자녀를 둔 경우 연령에 따라 양육비를 지원, 2자녀 이상이고 막내가 만 12세 미만일 경우 다자녀 우대 카드 발급, 만 18세미만 자녀 3명 이상인 가구는 수도요금 30% 감경 혜택이 주어진다.

김영준 지역인구정책팀 팀장은 “경제 멘탈이 강함에도 인구감소 추세가 이어 짐에 따라 우리 군은 민관이 뒷받침하고 군민의 의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어메이징(Amazing) 단양! 군민운동을 추진 중에 있다”며 “특례군 법제화, 맘(mom) 편한 보육환경 조성 등 인구 회복을 위한 다양한 시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