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적합도 조사로 공천 속도
與 공천 종합평가서 최다 비중
단수 공천 기회도… 열혈홍보전
한국, 5일께 여론조사 들어갈듯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가 이번 주부터 4·15 총선 출마자들의 공천적합도 여론조사를 시작하면서 각 후보 캠프 진영이 치열한 홍보전에 나서고 있다.

경선에 나설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은 2일부터 진행한 공천관리위원회 지역구별 적합도 조사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당원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적합도 조사는 공천 종합평가에서 점수 비중이 40%를 차지해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 등 다른 항목보다 높다.

적합도 조사가 공천 결과를 결정지을 최대 변수로 꼽히는 이유다.

적합도 조사 격차가 20% 이상일 경우 경선을 치르지 않고 단수 공천을 받을 수 있다.

총점의 40%에 불과하지만 '컷오프'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역 의원은 물론 다른 예비후보들의 긴장감은 고조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현역 의원은 물론 예비후보자들까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열혈 홍보에 들어갔다.

후보자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문자메시지, 카드뉴스 등을 통해 적합도 조사 참여 독려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로 지역 주민 및 당원들과 대면 접촉이 어려워지자 온라인 홍보에 더 집중하는 분위기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적합도 조사 결과가 곧 공천 경쟁의 향배를 가를 것으로 관측된다"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여론조사에 잘 응해 달라는 부탁을 드리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적합도 조사는 지역에 따라 2∼5일, 3∼6일 등으로 시기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보자 공모를 완료한 민주당은 후보자 면접에도 돌입한다.

앞서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9일 4·15 총선 후보자 공모를 진행한 결과 238개 지역에서 475명이 접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후보자 면접은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진행된다.

자유한국당 역시 현역 의원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한국당은 각 선거구별로 일반 국민 1000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당원 조사도 병행할 방침이다.

앞서 한국당 공관위는 총선기획단이 정한 '현역 의원 3분의 1 컷오프' 목표치를 인정하겠다고 밝히면서 현역 의원들도 노심초사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20대 국회 원내대표들의 개별 의원 평가, 의정활동 평가, 해당 행위 이력,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 비교 평가 등을 토대로 컷오프 대상을 추릴 계획이다.

한국당은 이번 주 초 공관위에서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의결을 마친 뒤 오는 5일쯤 여론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