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대응 점검회의서 밝혀
“지역 주민 불안 이해해… 걱정말라”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의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과 관련해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며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 "현재까지 현지 교민 가운데 감염증 확진자나 의심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며,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전세기로 귀국하는 중국 우한 현지 교민과 유학생 700여명이 국내에서 임시로 생활할 시설이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으로 확정되면서 인근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자 안전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당부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교민들은 중국 정부와의 협의에 따라 검역 후 증상이 없는 경우에만 임시항공편에 탑승하고, 귀국 후에는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며 "교민들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이미 시행되고 있는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도 신속히 진행하고, 그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알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외에도 여러 나라에서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유입 경로가 다양해질 수 있다"며 "이 경우까지를 대비해 모든 공항과 항만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