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캔으로 위생업소 손쉽게 검색하는 서비스 시행

충남 예산군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관내 위생업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예산군 위생업소 QR코드(Quick Response code)’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30일 군에 따르면 위생업소 QR코드 서비스는 3년째 시행 중이며, 2020년에 새로 선정된 모범음식점 및 최우수등급 숙박업소, 온천시설에 대한 정보를 새로 반영했다.

군은 관내 위생업소 66곳(모범음식점 38, 최우수숙박업소 21, 온천시설 7)에 대한 모바일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각각의 업소별로 QR코드를 부여했다.

사진=예산군 제공
사진=예산군 제공

이용자는 해당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를 스캔하면 위생업소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예산군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는 기존 관광안내지도와 핸드가이드북 같은 종이 안내도와 달리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정보를 바로 반영할 수 있어 정확한 위생업소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위생업소별 대표 이미지, 소개 글, 안내전화 연결, 위치 찾기 등도 가능하다.

군 홈페이지와 연동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위생업소 안내와 교류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위생업소에 대한 간략한 소개만을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웹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원클릭으로 해당 위생업소의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한 점 역시 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궁금증을 손쉽게 해결하는 방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는 현재 10개 지역(예산터미널, 예산역, 예당국민관광지, 수덕사, 충의사, 추사고택,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봉수산휴양림, 스플라스리솜, 윤봉길체육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로 인해 군을 찾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의 편의 도모와 더불어 우수한 관내 업소의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민혜 기자 jm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