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원자력연 인근 토양에서 최근 3년 평균 대비 59배에 달하는 수준의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며 지역 시민단체가 대전시에 강력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2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청지역 52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핵 재처리 실험저지 30㎞ 연대’는 시청 앞에서 시의 원자력 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연대는 “원자력연 앞에서 세슘이 검출된 지 보름이 되도록 시와 시의회는 아무것도 몰랐다”며 “시와 시의회는 권한이 없다는 핑계로 원자력연의 불법 행위를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원자력연에 모든 연구를 중단하고, 관평천 일대 환경영향 평가와 주민 건강 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원자력연 정문 앞 하천 토양에서 채취한 시료에서 세슘137 핵종의 방사능 농도가 25.5Bq/㎏로 검출된 바 있다. 최근 3년 간 평균(0.432Bq/㎏)의 59배에 달하는 수치다.

이에 대해 시는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일축했다. 해당 핵종의 방사능 농도가 전국 평균(38.2Bq/㎏)보다 현저히 적은 수치이기 때문에 시민 삶을 위협할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세슘농도가 시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다만 전년도보다 세슘농도가 급증한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