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의원 규탄 성명 발표

▲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가 2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입법을 막기로 의견을 모은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조선교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가 대구·경북(TK)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저지 움직임과 관련해 규탄 성명을 밝히며 집단 행동을 예고했다.

도내 15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각계 전문가, 도민들로 구성된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는 2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월 임시국회에서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220만 도민과 총궐기에 나서겠다”며 “통과를 방해하거나 수수방관한 정치인과 정당에 대해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추진위는 앞서 한국당 TK 의원들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근거가 될 균특법 개정안을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지 않고 자동폐기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사실과 관련해 “220만 도민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운을 뗐다.

이어 “충남은 세종특별자치시를 건설하면서 연기군 전체를 비롯해 공주시 3개 면 21개 마을을 내줬고 이로 인해 14만명의 인구가 빠져나갔다”며 “또한 지역총생산에서도 25조 2000억원이 감소했고 그동안 혁신도시들이 가졌던 모든 특혜에서도 배제되는 등 역차별을 받아왔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추진위는 “충남이 균특법 개정을 요구하는 이유는 TK의 발전을 가로막거나 이익을 빼앗기 위함이 아니고 함께 잘 살아보자는 국가균형발전의 취지를 살려달라는 당당한 요구”라며 “이미 대구 11개, 경북 12개의 공공기관이 이전돼 균형발전정책의 최고 수혜자라 해도 과언이 아님에도 불구, 공공기관조차 제대로 없는 충남의 유치를 시샘한다면 놀부심보와 무엇이 다르냐”고 되물었다.

추진위는 “균특법 개정안은 한국당과 민주당 의원이 공동발의해 여야 간 합의를 통해 상임위 소위를 통과한 법안”이라며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대승적 국가 의제를 총선을 앞두고 지역주의에 눈이 멀어 정략적으로 판단하는 몰지각한 의원들과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후진적 작태를 벌인 한국당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추진위는 한국당 TK 의원들의 사과와 함께 균특법 개정안 통과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으며 한국당 항의 방문과 시민단체 연대 릴레이 규탄 행동, 국회·정부청사 등 대규모 궐기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