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유학생 격리 지정
전세기 4대로 30·31일 입국
해당 지역 반발… 도로 봉쇄도
“정치권 힘의 논리…” 해석마저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일시 귀국하는 중국 우한지역 교민과 유학생의 격리지역이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으로 최종 확정되면서, 충청권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관련기사 2·3·8면

더욱이 전날 천안지역 국가시설 두 곳에 수용하려던 계획이 인근 주민 반발에 부딪쳐 하루 만에 바뀐 곳이 또다시 충청권 내 인근 지역으로 확정되면서 ‘충청도를 우롱하는 처사’라는 불만과 함께 ‘충청 홀대론’까지 고개를 드는 모양새다.

정부는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3차 회의를 열고 우한지역 교민·유학생 700여명의 임시생활시설로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두 곳을 지정했다고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임시생활시설 지정과 관련해 1인 1실 생활이 가능한 국가기관시설이며 반경 1시간 이내에 유증상자 및 환자치료가 가능한 종합병원이 있어야 한다는 기준을 적용해 이 두 곳을 격리시설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주민 밀집시설과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고 공항에서 무정차로 2시간 내 도착 가능한 곳을 대상으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전세기 4대에 나눠 30일과 31일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할 예정이다.

우한지역 교민·유학생의 격리지역이 아산·진천으로 확정되면서 해당지역의 즉각적인 반발이 시작됐다.

이날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인근 주민들은 트랙터 등을 동원해 개발원 진입도로를 봉쇄하고 집회를 시작했다.

이들은 지자체나 주민 의견 수렴없이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정부를 비판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의 교민과 유학생을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할 것이란 소식을 들은 아산시민들이 트래거 등을 동원해 진입도로를 봉쇄하고 있다. 사진= 이봉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 지역의 교민과 유학생을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할 것이란 소식을 들은 아산시민들이 트래거 등을 동원해 진입도로를 봉쇄하고 있다. 사진= 이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오세현 아산시장도 이날 SNS를 통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우한 교민 수용시설의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결정은 합리적 기준도, 절차적 타당성도 결여돼 있다”며 “지방정부와 단 한 번의 협의도 없었고,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아산으로 결정한 기준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아산갑) 역시 “개발원 인근에 아파트단지를 비롯해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과 제약요인이 있어 격리시설로 적합하지 않다. 인근 천안시민과 정서적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진천군 역시 이장단 협의회와 인근 주민들이 트랙터와 중장비를 동원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입구를 봉쇄하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한국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과 송기섭 진천군수도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특히 야권을 중심으로 충청 홀대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해외에서 위기에 처한 교민의 안전이 우선이라는 차원에서 강력한 발언을 자제하고는 있지만, 중앙정부가 정치적인 힘이 부족한 충청권을 홀대하는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혁신도시 지정 등 정부의 주요 사업에서 제외됐던 충청권이 이같은 우려 상황에선 가장 먼저 선정됐다”면서 “김포공항으로 입국한다면 인근에도 수용시설이 있을 텐데, 굳이 충청권까지 내려오는지 모르겠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결국 정치적 힘의 논리가 작용한 것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