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관위, 대국민 여론조사 논의
고강도 물갈이 예고에 일부선 반발
민주, 서류심사… 공천적합도 조사도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가 본격적인 공천심사 일정에 돌입하면서 각 후보 진영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29일 3차 회의를 열어 현역 의원들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의 방식과 시기 등을 논의했다.

총선을 두 달 여 앞둔 상황에서 중도·보수 야권이 분열돼 있고 한국당 내 인적쇄신과 비례전담정당인 미래한국당 활용 방안 등 과제가 켜켜이 쌓인 만큼 공관위의 공천 논의도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우선 공관위는 다음달 5일 총선 후보 등록 전까지 컷오프(공천배제)를 포함한 공천 심사의 큰 틀과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컷오프의 주요 기준이 될 대국민 여론조사의 경우 공관위가 최종 결과를 받아보기까지 2주가량의 실무 작업을 거칠 계획이다.

공관위를 중심으로 고강도 물갈이와 대대적인 인적쇄신이 예고되자, 당 일각에선 반발 기류도 감지된다.

보수 성향이 강한 일부 극렬 지지자들은 공관위 구성 등을 놓고 황 대표에게 직접 우려와 항의성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의식한 듯 황 대표는 전날 보수 성향의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공관위 구성이 '광화문 세력'을 등한시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공관위에 상당 부분 자율성을 줘야 하지만 공관위가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잘못된 공천에 대해서는 당 최고위에서 제재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를 놓고 고강도 물갈이 예고에 공관위와 황 대표 사이에 미묘한 신경전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에 정해진 공천 절차에 대한 답을 드린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공관위에 전권을 줬다 해도 당헌 당규상 공천의 최종 의결 기구는 최고위원회임을 재확인 한 것이란 취지로 해석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후보들에 대한 서류 접수를 마감하고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도 마쳤다.

하위 20% 평가를 받은 의원은 경선 과정에서 20% 감산이라는 불이익을 받게 돼, 자연스럽게 불출마를 유도하겠다는 복안이다.

30일부터 시작되는 서류 심사는 내달 5일까지 진행되고, 이후에는 면접(2월 7∼10일) 등이 계획돼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이번 주말부터 공천적합도 조사도 착수할 것으로 전해졌다.

적합도 조사는 현장 실사와 여론조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는 컷 오프 심사의 기준이 될 전망이여서 각 후보 진영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적합도 조사는 종합심사 평가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공천 결과를 결정지을 수 있는 최대 변수로 꼽힌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