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 지역의 교민과 유학생을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나눠 격리수용할 것이란 소식에 이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정부는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두 곳에 우한 교민 분산 수용을 검토하다 지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새 장소 물색에 나섰다. 정부는 최대한 도심에서 떨어진 곳을 찾던 중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진천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을 점찍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우한 교민 국내 이송을 추진하는 건 감염증으로부터 재외 국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기위해서다. 우한 교민 약 700명이 내일과 모레 이틀간에 걸쳐 전세기편으로 귀국할 예정이라고 한다.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장소를 정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거다. 우한 교민의 국내 이송이 불가피하다면 그들을 어디에 수용할지 최적의 장소를 물색해야하는 과제가 남는다. 그 과정은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돼야 마땅하다.

이런 면에서 아산, 진천 주민들로서는 격리수용 장소가 하필 우리지역이어야 하느냐는 반감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고 본다. 격리수용과 같은 민감한 사항은 지역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역지사지(易地思之)라고 전염병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거주지 주변에 우한 교민을 수용한다면 누가 반기겠는가. 자치단체와 주민들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결정은 반발을 불러올 소지가 있다.

충남 아산 지역 주민들은 농기계로 경찰인재개발원 앞을 막아서는 등 실력행사에 나섰다고 한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시민의 안전대책이 먼저 해결되어야 하며 합리적인 이유도 있어야 한다"는 글을 SNS에 올렸다. 진천군의원들도 성명서를 통해 우한 교민 진천지역 수용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민심의 반영이 아닌가 싶다. 차제에 공모 등을 통해 국가격리 수용시설을 설치해 봄직하다. 국내에 전염병을 차단할 수 있는 대규모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