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후보지 검토… 반발 여론

사진 = 천안우정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
사진 = 천안우정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우한 폐렴’ 확산에 따른 현지 교민 소개와 관련해 천안지역 국가 시설 두 곳이 유력 후보지로 알려지면서 지역의 불안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8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중국 우한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지난 25일부터 현지교민 귀국과 관련한 일정과 대책 등을 논의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충남 천안에 위치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을 유력 후보지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초 이날 오후 이들 두 곳 시설을 격리 수용시설로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아직 특정할 단계가 아니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발표를 연기했다.

다만 정부는 해당 시설이 국가기관시설이어야 하고 거점 병원과 인접해야 하며 대규모 생활시설이어야 한다는 원칙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이러한 요건을 갖춘 천안지역 두 시설이 최종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특히 귀국을 신청한 교민들이 당장 30일과 31일 항공편을 통해 입국하는 만큼 시일이 촉박해 결국 종합적인 검토가 이미 이뤄진 천안지역이 최정 결정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앞서 정부의 논의과정에서 천안지역 선정 가능성을 접한 충남도 측은 지역의 우려를 전달하고 정부의 최종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임시생활시설은 도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 검역법과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것”이라면서 “논의 과정에서 천안지역 국가시설들도 포함됐던 것은 맞지만 현재는 국가에서 운영 중인 교육시설로만 결정이 됐을뿐 천안지역 시설이 확정됐다는 어떠한 통보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된다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만 수용하고 별도로 격리돼 주민과 접촉할 일이 없다”면서 “설사 귀국자들이 천안에 온다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부의 확정발표는 연기됐지만 천안을 비롯한 충남도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날 오전부터 중국 우한 귀국자 천안 격리 수용설을 접한 도민들은 우려와 정부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사진 =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페이스북
사진 =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페이스북

우선 우정공무원교육원 인근 천안 유량동 주민들은 이날 천안동남경찰서를 방문해 30일 오후 2시부터 한 달간 집회신고를 내는 등 반발 움직임을 시작했고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인근 목천주민들도 집회신고와 함께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시설 인근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천안지역 시민들과 소상공인들의 불안과 불만도 커지고 있다.

이상백 천안시소상공인연합회장은 “만약 천안에 올 상황이 발생하면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시민들의 유동이나 이런 부분들이 많이 위축돼 음식점 등 지역경기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크게 염려하고 있다”면서 “좀 더 외진 곳을 찾아 대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거론되는 장소가 도심과 불과 15분 거리인데 명확하게 격리가 될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해서도 염려가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우한교민 2주간 천안서 격리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까지 등장했다

작성자는 "우환 폐렴과 관련해 이르면 30일 전세기로 국내 송환할 중국 우한지역 교민과 유학생을 격리 수용할 곳으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2곳을 검토 중이라는 뉴스가 사실이라면 이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빠른 대처는 빠른 검사와 (의료)장비가 있는 곳에서 먼저 검사를 한 뒤 격리하는 것이 순서이지, 일단 격리하고 증상이 발견되면 치료하겠다는 발상은 너무 안일한 생각"이라면서 "천안에 거주중인 국민들의 안전은 누가 책임져야 하는냐"고 되물었다.

작성자는 또 "천안은 교통의 중심지이고 검토 중인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청소년수련원은 천안시내와 (차로)15분거리에 불과한데 과연 격리수용이라고 할 수 있겠느냐"며 "만약 (격리시설에서)바이러스가 퍼지다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27일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있는 교민을 철수시키기 위해 전세기를 투입하는 방안을 확정하고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키로 결정했다.

우한시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은 유학생과 자영업자, 출장자 등을 합쳐 1000여명으로 이중 693명이 정부의 격리수용에 동의하고 전세기에 탑승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전세기 4대에 나눠 30일 31일 입국할 예정이며 입국할 공항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종규·김대환·이재범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