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시청 세종실서 공유회 개최
우수사례 10건 추진 노하우 발표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시가 오는 31일 시청 세종실에서 '자치분권특별회계 우수사례 공유회'를 연다.

자치분권특별회계는 주민들이 골목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재정 관련 사업을 하나의 특별회계로 통합한 것으로, 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주민세를 주요 재원으로 159억원을 편성·운영했다.

우수사례 공유회는 지난해 추진한 읍·면·동 자치분권특별회계 사업 중 주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우수사례 추진 노하우를 전파, 자치분권특별회계 사업의 질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지난해 자치분권특별회계 분야 성과와 애로사항 등을 공유해 향후 업무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각 읍·면·동은 이날 자치분권특별회계를 활용해 추진한 주민자치 사업 중 32개 사례에 대해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한 10개 우수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읍·면지역 우수사례는 △주민 안전을 지키는 위험 수목 제거 사업(연동면) △부강 문화복지회관 효율적 주민참여 관리(부강면) △주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김종서 장군문화제(장군면) △주민과 함께하는 왕의물 축제(전의면) △구석구석 행복버스(전동면) 등 5개 사업이 선정됐다.

동 지역 우수사례는 △주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리모델링(도담동) △주민이 하나 되는 아름별가족축제(아름동) △고운환경지킴이단 운영(고운동) △주민참여형 문화예술행사(보람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실내놀이터 운영(소담동) 등 5개 사업이다.

최종 순위는 사례내용, 발표완성도, 청중호응도를 고려한 시민, 전문가 평가단 등 30여명의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시는 순위에 따라 세종시장상과 함께 재정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

이날 발표되는 우수사례는 책자로 알기 쉽게 정리된다. 시는 이 책자를 전 읍면동과 함께 벤치마킹을 요청하는 타 지자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